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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펄어비스-2022.04.17 작성

by 밤부스투자 2022.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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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공부용입니다. 투자에 참고용이고 이걸 기반으로 의사결정해도 저에겐 책임 없습니다.

 

- 시가총액: 6조 9천 500억원.

 

- mmo 게임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

 

- 대표게임

1. 검은사막 (온라인, 모바일, 콘솔)

2. 이브 IP

3. 기타(신작 등)

출시예정

1. 붉은 사막

2. 도깨비

펄어비스 대표게임
펄어비스 게임 예상 라인업


투자포인트

1. 4월 26일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OBT 출시 예정.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작년 6월 중국 판호 받고 10개월 만에 출시.

   텐센트, 아이드림스카이 공동 퍼블리싱 담당. 40여개 플랫폼에서 플레이 가능.

   현재 중국 Top10 게임 내 텐센트 게임 4개. 텐센트의 영향력과 ip의 인기 감안하면 초기 흥행 가능성 높음.

   CBT 결과: 텐센트가 운영하는 중국 모바일 플랫폼 탭탭에서 검은사막 모바일 8.6점 받음

   중국내 인기 게임 원신: 8.5, 화평정영: 7.2 보다 높은 수치.

 

2. 22년 검은 사막 모바일 일평균 매출액 약 21억 예상 (DB금투 애널 추정 기준), 일매출 25억 (유진 정의훈 애널 기준)

   흥국 (현재 신한) 강석오 애널 기준: 초기 일매출 40~50억, 향후 10~15억 하향 안정화 예상.

 

3. 4분기 출시 예정인 붉은 사막 22년 4Q 부터 실적 기여 기대 (22.4Q~23.1Q 패키지 판매 200만장 가정)

4. 도꺠비 같은 신규 IP 관련 내용도 지속 구체화 되며 모멘텀 작용

 


류에이션

-peer: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컴투스

22년 컨센

엔씨소프트: 순이익 기준 5,947억/ 시총: 9조8천억/ per 16.48배

크래프톤: 순이익 기준 6,762억/ 시총: 13조 / per 19.23배

넷마블: 순이익 기준 3,432억/ 시총: 8.9조/ per 25.93배

컴투스: 순이익 기준 864억/ 시총: 1.3조 / per 15.04배 

평균 per: 19.17 배

글로벌 2위인 중국에 성장하는 모바일에 진출, 그게 임박했으니

19.17배 보다 50% 높은 30배 줘도 큰 무리는 아님.

 

펄어비스: 22년 컨센: 순이익 기준: 2,498억/  적정시총: 7조 5천억. upside: 7.8%


밤부스 개인적인 생각

 

적정시총은 대략 7.5조인데, 중국 관련 모멘텀으로 적정 30배보다 더 오버슈팅 나올 가능성 높다.

다만, 중국같은 경우 정식 출시 예정일 하루전날도 지연 공시 뜰 수 있는 리스크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중국 출시 27일까지 점점 구체화 되고 뉴스 플로우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므로

앞으로 주가도 좋을 것 같으나 무조건 당일에는 한번 던지는게 좋을 것같다.

마음놓고 쎄게 사기에는 애매한 종목이다.

사놓고도 계속 실시간으로 보면서 트레이딩 준비해야할 것 같고

산다면 10% 이상 오버슈팅 나올때 절반 이상 팔고 갈 것같다.

그렇다고 안 사기에는 아까운 종목

작은 비중으로 트레이딩 해보자.

 


회사 내용

 

펄어비스 역사

1. 2010년 펄어비스 설립. (MMORPG 개발 강점이 있는 개발 인력 바탕으로 설립

2. 2012년 검은사막 엔진 개발 (10년 이상의 엔진 개발 기술력 기반)

3. 2015년 검은사막 pc 버전 시작. (현재 150개국, 12개 언어 지원)

4. 2018년 검은사막 모바일 버전 시작, '이브 온라인' ip (지식재산권) 확보. 18년 1월 CCP Games 인수 

5. 2019년 검은사막 콘솔 버전 시작, AI 기반 차세대 엔진 (크로스 플랫폼) 개발, 신규 IP 3종 발표 (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6. 2020년 '붉은사막' 공개, 이브 온라인 중국 시작, 이브 에코스 시작, 빅게임 스튜디오 인수.

7. 2021년 '도깨비' 공개 (게임스컴), 이브에코스 중국 시작.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8월 사전예약, 10월 fgt, 11월 기술테스트

8. 2022년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CBT/ 출시

   1월: 엘리트 테스트

   3월: CBT

   4월: 출시 예정

   '블랙클로버 M' 출시 예정, 2q: CBT 3q: 출시. 

   '붉은 사막' 서비스 출시 예정

 

펄어비스 10년 성과

회사 개요

-설립일: 2010년

- 설립자: 김대일 (최대주주, 36%)

- 대표이사: 정경인

- 직원수: 1,572명

- 자회사: 17개

- 주주 구성 및 주요 오피스

펄어비스 주주 구성 및 주요 오피스

주요 게임

1. 검은사막

 

- 장르: MMORPG (여러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싸우고 , 전략짜고 하는거라고 생각하면됨 )

- 스토리: 캐릭터 기반 중세 판타지 게임

- 플랫폼: PC, 모바일, 콘솔(멀티플랫폼)

- 서비스 국가: 150개국, (12개언어)

- 자체 개발 엔진 사용 (검은사막 엔진)

- 자체 퍼블리싱

 

레퍼런스

- 4천만명 이상 플레이어 확보 (전 플랫폼 기준)

- 5억 시간 이상의 플레이타임

- 1조 8천억원 누적 매출 달성 (21년 12월 기준)

 

1.1 검은사막 PC

- 플레이어: 2천만명

- 국가서비스: 150개

- 부문 수상: 21개

펄어비스 검은사막 pc

1.2 검은사막 모바일

- 다운로드: 3,500만

- 매출: 약 9,200억 (누적기준, 21. 4Q)

- 부문 수상: 17개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1.3 검은사막 콘솔

- 플레이어: 410만

- 서비스기기: x box one, x box series x/ ps4, ps5

- 비즈니스 모델: 패키지+ in-game 판매

- sand box mmo 장기적인 업데이트

펄어비스 검은사막 콘솔

2. 이브 온라인

이브 온라인 ip

- 회사명: CCP Games (지분 100%)

- CEO: 힐마 피터슨

- 직원수: 351명

- 소재지: 아이슬란드, 런던, 중국

- 가장 큰 규모의 공상과학 장르 mmo 게임 (18년 서비스 )

- 가장 많은 충성 유저와 커뮤니티 보유

- 03년 5월 서비스 시작

- 06년 이브 온라인 중국 출시 (~2016)

- 16년: free to play로 bm 변경 (기존 구독료 모델)

- 20년: 이브온라인 중국 판호 승인 (3/12), 이브 온라인 서비스 시작 (4/27) (퍼블리시: 넷이즈)

          이브 에코스 글로벌 출시 (8/13)

- 21년: 이브 에코스 중국 판호 승인 (2/10), 이브 에코스 서비스 시작 (8/5), (퍼블리시: 넷이즈)

 

2.1 이브 온라인 (글로벌&중국)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sci-fi mmo

- 19년 이상의 장기 서비스

- 4천만명 이상 누적 플레이어

이브 온라인 중국&글로벌

2.2 이브 에코스 (글로벌&중국)

- 하드코어 SCI- FI MMO

- 플랫폼: 모바일

- 일정: 글로벌 2020년 8월 13일, 중국: 2021년 8월 5일 출시

- 특징: Sandbox mmo, netease&ccp 공동개발

이브 에코스

상반기 하이라이트

검은사막

- 클라스 밸런스 개선

- 신규 PvP 컨텐츠 '솔라레의 창'

- 기존 IP 확장: 검은사막 몹일 중국 (CBT 3월) 및 출시

 

이브

- 중국 서비스 강화 (Fanfest)

- 신규 서비스 준비

 

신작 IP

- 붉은사막, 도깨비, Plan8 사전 마케팅 활동 시작 (영상 공개)

 

자회사/ 관계사

- 신작 서비스 준비

 

붉은사막

붉은 사막

도깨비

도깨비

플랜8

플랜 8

글로벌 게임 시장

 

글로벌 게임 시장

- 한국은 4위

- 보다시피 미국, 중국이 가장 크므로 미국, 중국 출시가 관건

 

게임 플랫폼

글로벌 게임 플랫폼

- 모바일 시장이 1위

- 콘솔 시장이 2위

- pc 시장이 3위

 

플랫폼별 지역비중

게임 플랫폼별 지역 비중

 

 

출처: 펄어비스, 흥국증권, 유진투자증권, db금융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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