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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트럼프의 자율주행에 관한 인식 변화 타임라인_25.01.19(퓨런티어, 슈어소프트테크)

by 밤부스투자 2025.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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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자율주행차 관련 관점을 시계열로 정리한 내용.
- 이는 그의 대통령 재임 시기부터 최근 발언까지 포함


1. 초기 관점: 자율주행에 대한 중립적 입장 (2016~2017)

- 2016년 11월: 대통령 당선 당시, 트럼프는 자율주행차 관련 구체적 발언은 없었으나, 미국 제조업 부흥기술 산업 육성을 강조

- 자율주행차는 첨단 기술 산업의 핵심 분야로 간주되었으나, 트럼프의 관심은 제한적이었음
- 2017년 6월: 파리기후협정 탈퇴 발표 이후, 자율주행차의 연료 효율성 및 친환경성에 대한 관심도 낮아짐.
- 대신 화석연료 산업 및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 지원에 초점.


2. 자율주행차에 대한 부정적 견해 (2018~2019)

- 2018년~2019년: 트럼프 행정부는 자동차 안전 규제 완화를 추진하며 자율주행차 테스트와 상용화에 대한 연방 차원의 강력한 지원을 주저함.
- 부정적 발언: 트럼프는 자율주행차에 대해 "나는 자율주행차를 믿지 않는다"는 견해를 피력하며 안전성 문제를 언급
- 2019년 8월: 연방 교통안전국(NHTSA)의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 발표.
- 트럼프 행정부는 주로 자율주행차의 규제 완화보다는 "산업이 스스로 혁신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


3.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적 공백 (2020)

- 2020년 대선 캠페인: 자율주행차는 트럼프 캠페인에서 주요 의제가 아니었음.
- 주요 초점은 미국 내 제조업 부흥, 에너지 독립, 대중국 관세 강화에 맞춰졌음.


4. 재선 캠페인 및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 변화 (2024)

- 2024년 10월: 디트로이트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자율주행차에 대해 강력히 비판.
- "자율주행차는 미국 도로에서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며 안전성 우려중국산 자율주행차 금지를 강조.
-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노동자들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 2024년 11월: 대선 승리 이후, 입장 변화 조짐.
- 자율주행차 산업의 경제적 잠재력을 인식하며, 연방 차원의 규제 완화와 생산 확대를 검토.
- 연간 자율주행차 생산 제한을 2,500대에서 10만 대로 확대하려는 정책 추진.
- 운전자가 반드시 탑승해야 하는 의무를 완화 하는 등의 조치도 정책에 포함.


5. 정책적 입장 변화와 산업 지원 (2025 예상)

정책 기조 변화 가능성:
- 트럼프 재선 이후,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첨단 기술 산업의 규제 완화를 통해 미국 경제 성장기술 우위 확보를 목표로 삼을 가능성.
- 그러나 전통 제조업과 노동계 지지층을 의식해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는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보일 수 있음.


결론

- 트럼프의 자율주행차 관련 입장은 초기의 무관심에서 부정적 관점, 그리고 최근의 산업적 잠재력 인식과 규제 완화로의 전환으로 변화.
- 이는 트럼프가 기술 혁신과 전통 제조업 간 균형을 맞추려는 정치적, 경제적 전략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재집권] 트럼프 업은 '막강' 머스크, 자율주행·우주사업 탄탄대로?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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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 공화당 대통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이번 대선에서 재계의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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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지난달 23일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운전자가 감독하지 않는 완전자율주행차가 주(州)별 규제를 벗어나 미국의 어느 도로든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연방 정부 차원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면서 "정부에 효율성 부서가 있다면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머스크, 美행정부 개조 칼 쥐었다... ‘정부 효율부’ 수장 지명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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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폭스뉴스 진행자 출신 장관…자율주행 규제철폐 총대 멘다, 교통부 장관에 숀 더피 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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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장관'에도 폭스 진행자…'바이든식 배출 규제' 해제 맡는다

 

'교통부장관'에도 폭스 진행자…'바이든식 배출 규제' 해제 맡는다

트럼프 당선인은 숀 더피 전 공화당 하원의원을 교통부장관에 지명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그가 "미국의 인프라를 재건하고 여행의 황금기를 열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더피 전 의원은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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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당선인 인수팀이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연방 규제 체계를 교통부 우선순위로 삼을 계획이란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트럼프 USDOT 지명자, 테슬라 안전 탐사선 계속 전망 | 로이터

나중에 우주 관련해서 볼 것,
더피는 또한 연방항공국(FAA)이 발사 허가 요건을 위반했다고 말한 후 머스크의 스페이스X에 대해 제안한 63만3000달러의 벌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발언 했기 때문

 

DoT 후보 Duffy, 안전과 혁신의 균형을 목표로 – MeriTalk

 

DoT Nominee Duffy Aims to Balance Safety, Innovation

Sean Duffy, President-elect Donald Trump’s choice to lead th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 told lawmakers on Wednesday that he will prioritize safety and innovation in emerging transportation-related technologies if confirmed to head the agency. 

www.meritalk.com

더피 자율주행 관련된 생각들이 많이 담겨있는 인터뷰

 

퓨런티어: 매출비중 엔드고객 기준 테슬라: 80%, LG이노텍, 삼성전기 등 통해서 나감. (카메라 모듈 얼라인먼트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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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어소프트테크: 고신뢰 고위험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자동화 도구 개발, 제3자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 자율주행 및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SDV)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 수행. 
매출비중: 자동차 부문: 약 76%, 국방/우주항공부문: 12%, 원자력/에너지: 5%, 기타/신사업: 7% 
현대차가 2대주주. 테슬라 수혜는 아니지만, 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선두적으로 투자가 필요한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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