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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유

by 밤부스투자 2025.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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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유 24.10.29 이환욱 애널 레포트 요약

투자포인트

1. 중국시장 확장:
- 10월 28일, 텐센트뮤직(TME)과 전략적 제휴 계약 체결

- 신규 플랫폼 런칭: 2025년 1분기 예상

- 로열티 수익: 총 매출의 8~10% 예상

- 중국 내 K-POP IP 관련 신규 구독자 유입: 약 90만명 추가 가능성있음.

 

2. 글로벌 사용자 기반

- 지역별 매출 비중: 중국: 35%, 한국: 27%, 일본: 14%, 미국: 7%, 유럽: 5%

 

3. CPOP IP 확장

- TME 산하 플랫폼 (QQ 뮤직, 쿠거우뮤직, 쿠우뮤직)의 MAU 5억명

- 전체 MAU 대비 1% 전환시: 약 300억원 영업이익 추가 발생 가능 

 

 

  • 3Q24 실적:
    • 매출액: 187억 원 (-3.4% YoY)
    • 영업이익: 68억 원 (-7.4% YoY)
    • 지배 순이익: 6억 원
    • 시장 컨센서스 소폭 하회.
  • 2024년~2026년 매출 전망:
    • 2024년: 782억 원 (+3.3% YoY)
    • 2025년: 973억 원 (+24.4% YoY)
    • 2026년: 1,130억 원 (+16.2% YoY)
  • 영업이익 전망:
    • 2024년: 279억 원 (-2.5% YoY)
    • 2025년: 341억 원 (+22.1% YoY)
    • 2026년: 441억 원 (+29.4% YoY)

디어유_2024.10.29 김민영 애널 레포트 요약

 

디어유와 텐센트뮤직의 전략적 제휴

1. 계약내용

- 디어유는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 (TME)와 전략적 제휴 및 서비스 계약 체결

- 디어유는 TME에서 발생하는 매출 중 일부에 대해 로열티를 수수

- 텐센트는 그룹 내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QQ뮤직에 디어유의 '버블'서비스를 오픈

- 중국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SM, JYP 소속 한국 아티스트의 입점 가능성도 언급

- 쿠거우뮤직 (KuGou Music), 쿠우뮤직 (Kuwo Music) 등에서 추가 협력 예정

 

주요 수치들

1. 중국 내 디어유의 현황

- 디어유 중국 구독자수: 75.3만명 (2024년 2분기 기준)

- 텐센트 음악 MAU  대비 디어유 중국 사용자 비중: 0.1%

- 텐센트 음악 유료 사용자 대비 디어유 중국 사용자 비중: 0.6%

- 국내 음악 앱 MAU 대비 디어유 국내 사용자 비중: 2.9%

 

2. QQ 뮤직 기본 멤버십 요금:

- 중국 QQ 뮤직: 18위안 (3,500원)

- 국내 버블 서비스: 4,500원

 

3. 로열티 추정치:

- 연간 최소 로열티: 약 24억원

- 연간 최대로열티: 약 894억원

 

 


2024.10.31 박수영 애널 레폿 정리

 

- QQ뮤직, 쿠고우뮤직, 쿠워뮤직 등 3개 앱 합산 MAU 는 5억명, 유료 구독자수 1.2억명

- 디어유의 현재 MAU약 200만명 그중 중국이 44만명

- 중국 내 ios 이용 비율이 23%, 중국 서비스 오픈시 현지 아티스트/인플루언서 입점 가정시 예상되는 MAU는 380만명 수준

- 관련 원가는 미미 할 것

- 25.2H 기준 84억원의 이익 추가로 발생 가능. 


2024.11.05 리딩 유성만 애널 레폿 정리

- QQ 뮤직 내 버블 서비스 오픈 계획, 서비스 런칭은 25년 1분기말~2분기 초 예상.

- TME 는 QQ 뮤직 외에도 쿠우뮤직, 쿠거우 뮤직의 음악 플랫폼을 보유. 추가적 플랫폼 확장 기대.

- 위 3개 앱 유료가입자수 1.2억명 , QQ 뮤직만의 MAU 는 3.4억명 

- 3.4억명, ASP 4,500원 수준 , 25년도는 9개월 실적 반영시, 약 220만명 신규 유료가입자 유치, 로열티 수취로 80억 영업이익 증가 기대. 

- TME가 중국 현지 마케팅 및 IP 확보를 할 것. 

 

- 한국 아티스트들이 중국 본토에서 비즈니스 할 시 '디어유 버블' 플랫폼 입점을 통해서 ,TEM 네트워크 활요해야 함.

- 아직 버블에 미가입한 IP 들의 중국 본토 진출을 위해 디어유 버블에 가입 기대

- 중국 현지 C-POP 및 배우들의 'TME-디어유' 플랫폼 가입도 증가할 전망. 

- 현재 중국 본토는 구글스토어 사용 불가, 안들외드 기반 유저들은 '디어유 버블 APP' 사용에 제한이 있는데, 앞으로는 Tencent의 'My app'에서 버블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어 접근성도 향상 됨.


생각정리_2025.01.01

 

- 중국 QQ뮤직 MAU 3.4억 짜리 시작 되는게 25년 1분기말~2분기 초라고 함

- 디어유 현재 MAU는 200만명, 중국 44만명

- 중국 QQ 뮤직 시작하고, 쿠거우뮤직, 쿠우 뮤직도 추가로 들어옴. 총 MAU 5억명, 유료가입자 1.2억명의 플랫폼

- 모멘텀은 한번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하나가 나오면 추가 기대감 생길 가능성 있음.

- 25년 실적은 약 1,000억에 450억 op, 지배순이익 기준 430억. PER 밴드 상단 45배, 중간 25배

- 중간 25배까지만이라 하더라고 1조 750억원까지는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현재 8,300억원 (25.01.01 기준 전 영업일 종가 기준), upside: 29.5%, 현재주가: 36,050원, 1차 목표

 

- 중국 ios 시장 점유율: 23%, 안드로이드 77% 까지 전면 확장시 추가적으로 실적 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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